티스토리 뷰

반응형

예전에는 잘못먹어서 따라오는 질병들이 많았는데, 이제는 그런일들은 많이 줄었지만, 정신적 문제나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과 같은 문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보통 어릴때는 소풍가기전에 설레거나 결혼같이 중요한일이 있을때 잠을 못자는 경우가 있는데,

중요한일이나 걱정거리가 없어도 잠을못자 새벽마다 고통받아야하는 상황은 말도 못할정도로 고통스럽습니다.

이런시기가 길어지게되면 낮에 졸린것은 물론이며 집중력이나 판단력, 결국에는 신체적인 문제로까지 이어질수 있습니다.

ㅁ 불면증 자가진단 리스트

 

1. 평소에 잠들기가 어렵다.

2. 자는동안 3번이상깬다.

3. 잠이 깨고나면 다시잠들지 못한다.

4. 술을 먹지 않으면 잠들지 못한다.

5.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느낌이든다.

6. 잠을 잘 잘수있을지 초조한 기분이든다.

7. 잠드는데 1시간 이상이 걸린다.

위의 항목중 2가지 이상 장기적으로 증상이 있으면 불면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잠은 하루동안 지친 몸과 마음, 뇌를 쉬게해주며 잠을증가하면서 뇌혈류가 증가하고 신경발달이 촉진됩니다.

충분한 잠을자면 근육이 이완되고 신체 면역을 증가시킵니다.

불면증에도 여러종류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잠을 못드는 유형과 자주깨거나 꿈을 많이꾸는 유형, 새벽일찍 깨어 다시 잠들지 못하는 유형 등이 있습니다.

 

보통 불면증 치료는 수면제를 사용하는데요. 수면제는 억지로 잠을들게하는 임시방편일 뿐이지 치료를 해주지는 못합니다.

내성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약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이나 운동을 통해 치료하는게 훨씬 좋을것 같습니다.

 

불면증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습관으로는

1. 잠을 자기전에 샤워를 한다.

잠자기 직전보다는 잠자기 30분 정도전에 미지근한 온수로 샤워를 하게되면 긴장되어있던몸이 이완되면서 마음과 몸이 차분해집니다.

찬물로 마무리샤워를 하면 혈액순환에 좋긴하지만 잠을 잘자기위해서는 온수로 마무리합니다.

2. 독서하기

낮에 있던 많은일들은 잊어버리고 여유롭게 독서로 하루를 마무리하는것은 어떨까요.

잠이 오지않는다고 걱정거리를 계속생각하거나 의미없는 스마트폰 사용, TV시청은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그럴때는 가볍게 책을읽거나 종이에 메모를하면서 생각을 정리해보는 것도 도움이됩니다.

 

3. 억지로 잘려고 하지말자

불면증이 있는 사람은 잘시간이 다가올수록 더 불안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오늘저녁에는 또 잠에 들수 있을까. 오늘못자면 내일 낮에는 어떻게 하지? 와 같은 고민으로 오히려 더 잠을 못자게 되는 악순환에 시달리게 되죠.

이런생각들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잠을자는데 방해가 되기때문에 무조건 누워있다기 보다는 위에서 알려드린 가벼운 샤워나 독서 등을 하면서 잘준비를 하는게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