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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일인 어제도 출근을 하고 업무강도가 상당한 저로써는 하루하루 다니기가 너무 힘든상태입니다. 오늘도 아침8시에 일어나서 밥먹고 세탁기 돌리는 시간만 빼고는 하루종일 누워있었네요. 이러다 정말 우울증이라도 걸리는건 아닌지..

가족들과 떨어져 타지역에서 혼자살다보니 더못챙겨먹고 쉬는날에도 축처져서보내는 시간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상태를 반영하여 번아웃 증후군에 대하여 알아보려합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해지는 현상으로 불타없어진다(Burn Out)라고 해서 붙은이름입니다.

반복되는 야근이나 업무로 주말에도 제대로 쉬지못하고 항상 바쁘고 쫓기는 듯한 일상생활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회사를 그만두고싶지만 돈도없고 결혼도해야하는 저같은 보통의 사람들은 힘들게 얻은 직장을 그만두긴 쉽지않습니다.

 

번아웃증후군이 오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과도한양의 업무가 있거나 감정소모가 많은일을 오래동안 하게되는 이유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고합니다.

또한 본인의 관심사나 적성과는 전혀 맞지않는 일을할경우, 특히 한국사람의 경우 회사생활과 사생활이 분리되어있지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해소할수 없으며 그에따른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번아웃 증후군에 더 취약하다고 합니다.

먼저 번아웃증후군 증상을 확인할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이중 해당사항이 많다면 번아웃증후군을 의심 해봐야합니다.

※ 번아웃 증후군 체크리스트

 - 잘 지치고 항상피곤하며, 하루가 끝나면 녹초가된다.

 - 일에 흥미가 없고 의욕이없다.

 - 아무일도 하지않고 몇시간이고 흘려보낸다.

 - 예전보다 많은시간을 가까운사람들과 떨어져 혼자지낸다.

 - 아침에 피로감이 있는 상태로 일어나는 날이 많다.

 - 한계를 느끼고있거나 기력이 쇠약해져간다.

 - 매일 업무나 사람사귀는일, 과거일을 걱정하면서 보내는 시간이많다.

 - 위통 대장염등 위장상태가 나쁘다.

 - 약속이나 마감일등을 잘 잊고, 신경쓰지 않는다.

 - 주변사람과 대화를 나누는게 힘들게 느껴진다.

 - 나의 직무 기여도에 대해 냉소적이다.

 

대략 10가지 정도를 쓴거 같은데 저는 대부분이 해당되는거 같네요..

번아웃 증후군임을 확인할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확인했다면 이제는 극복할수 있는 방법또한 알아봐야겠죠.

 

※ 번아웃 증후군 극복방법

 - 심호흡 등으로 감정다스리기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지속되면 불안 장애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여유를 갖고 크게 호흡하면서 감정의 기복을 막아야합니다.

 - 가볍게 산책하기

 하루 짧은시간이라도 공원이나 자연을 느낄수있는곳에서의 산책은 심리적인 안정을 부르는 효과가 있습니다.

 - 업무 연락에서 벗어나 여행가기

 매일 쳇바퀴같은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곳에 가서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많은사람들이 힘든일이 있을때 낚시터에 가는것과 동일하다고 보면되겠죠.

 

- 숙면을 취하며 푹쉬기

충분한 수면과 휴식만큼 건강회복에 좋은것은 없습니다.

모든병의 예방과 치료에는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휴식이필요하다는 것을 잊지마세요.

 

- 새로운 취미나 활동만들기

평소하고 싶었던 취미나 새로운 운동같은 활동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에게 신경쓸수 있고 힘이되줄수있는 활동이 좋을것 같아요.

 

번아웃 증후군이 정해진 병명은 아니지만, 저또한 이증후군에 걸려버린것 같고 이겨내기위해 최선을 다할겁니다. 그리고 퇴사에도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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