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하루에 업무를 10시간을 한다고하면 밥시간 빼고 9시간을 구부정한자세로 모니터만 보고 있습니다. 눈이 피로한건 물론이고 목과 허리까지 너무아픕니다.

사무실에서 스트레칭하거나 돌아다니기도 마땅치 않고 가끔 화장실에 가서 스트레칭을 하기도하지만 사무직사람들은 움직이는시간이 너무적죠..

인터넷 통계를 찾아보니 일자목 환자의 60%이상이 10~30대라고하는데, 업무시간은 물론이고 퇴근이후에도 스마트폰을 항상 들고있기때문에 목디스크가 걸리지 않는게 다행일 정도로 몸에 부담을 많이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자목은 자세가 습관화 되면서 경추뼈가 C자형에서 일자로 바뀌게 되는것인데 주된원인 역시 스마트폰 사용량의 급증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스마트폰이 가까이있어 전문적이고 편한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게되었지만 그만큼 일자목이나 건강이 좋지 않아진것은 안좋은 소식입니다.

일자목환자들은 잠재적인 목디스크 환자라고 볼수있는데, 치료 후 다시 개선하지않고 원래대로 돌아오면 오히려 증상이 심해주고 근력이 약해지는 나이가되면 목 디스크로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에는 40대이상이 아니더라도 무리한 목사용 및 잘못된 자세로인하여 목디스크로 고생하는 2,30대 환자들이 늘고 있다고합니다.

 

□ 일자목 자가테스트 방법

먼저 벽에 기대어서서 발끝부터 몸까지 벽에 바짝붙은 후 목과 벽사이에 틈이 생긴다면 일자목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또한 딱딱한 맨 바닥에 베개 없이 누웠을 때 턱이 위쪽으로 들린다면 역시 일자목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저는 두가지다 해당되네요.. 요즘 목이너무아파서 뒤로 꺾을때 마다 뚝뚝소리가나고.. 너무아프다는 생각이 많이드네요 병원을 가보든가해야지..

 

저도 컴퓨터를 오래하고 스마트폰도 오래보다보니 목상태가 급격히 안좋아 진거 같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을볼때 고개를 푹 숙이고 장시간 보는게 가장 부담이 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휴대폰이나 컴퓨터 사용시 최대한 눈높이에 맞춰 사용하고 장기간사용시에는 최대한 휴식시간을 많이 주는게 중요합니다. 회사에 있을때는 한시간에 한번씩이라도 일어나서 물을뜨러가거나 화장실을 가는 등 몸을 움직여 경직된 근육이 풀릴수 있게 해줍니다.

일자목 회복에 도움이되는 방법으로는 벽에 기댄 후 머리부터 발끝까지 벽에 최대한 밀착하는데, 이때 몸에 힘이 들어가 긴장되지 않도록하여 2분씩 하루에 5회정도 진행하면 일자목 교정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매일 정신없이 일을 하지만 오래앉아있으면 힘만들고 업무효율성도 다떨어지는거 같은데 일은 밀려있고, 자리만 비우면 전화오고 이러는데.. 현실은 주말 병원행인가요 ㅎㅎ

 

몇가지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더 찾아봤습니다.

 

- 머리 뒤로 젖히기

양손의 가운데손가락을 목 중앙 에 갖다대고, 목을 뒤로 젖힌 상태에서 10초간 멈춘 뒤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을 반복해서 3분간 실시합니다.

- 턱 당기기

척추를 곧게 펴고 시선을 앞을 향한 상태로 이마와 턱을 동시에 뒤로 뺀뒤 10초간 멈췄다가 제자리로 돌아오기를 10회 반복합니다.

- 머리뒤로 밀기

양손을 깍지 낀 상태로 양팔꿈치를 벌려 이마에 댑니다. 머리는 앞으로, 양손은 뒤로 힘을 줍니다. 10초간 힘을주고 4초간 휴식하며 머리가 앞뒤로 움직이지 않도록 힘들 조절해줍니다.

 

스트레칭도 좋고 스마트폰 사용도 줄이는 것도 좋지만 업무량을 줄여서 칼퇴하는게 제일좋겠네요..벌써또 12시가 지났는데 한숨자고 아침부터 또 빠이팅하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