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철 음식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름에도 귤을 먹을수 있고, 겨울에도 수박을 먹을 수 있는 것 처럼 계절에 관계없이 모든 과일, 음식을 먹을 수 있을 만큼 기술이 발전하였습니다.

하지만 인위적으로 환경을 만들어 재배한 것과 실제 환경에 자연스레 키운 작물과는 영양분과 맛 또한 다를 것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제철 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와 10월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계절에 따라 기온 및 강수량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우리는 환경적 변화에 따라 적응을 하며 살아가야합니다.

제철음식은 그계절에 몸이 필요로하는 영양소를 공급해주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와 바람, 자연적 날씨에서 자란 제철과일이나 채소에 함유된 천연물질은 암과 싸울수 있는 최고의 영양소라는 이야기가 있을정도로 좋다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건강에 매우큰 역할을 하고 우리가 제철음식을 먹어야하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영양소나 맛에서 부터 차이나는 것 처럼 가격이나 신선도 면에서도 차이가납니다.

하우스 재배나 성장촉진제 등으로 인위적으로 키운 작물과 별다른비용없이 자연적인 조건에서 키운 식재료의 가격차이는 당연하며 신선도에서도 제철 수확물들이 더 우수하며, 몸에도 더 좋습니다

 

다음은 10월 제철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홍합은 10월부터 맣이 출하되며 주로 따뜻한 홍합탕으로 끓여 섭취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나트륨을 많이 먹는것으로 확인되고 있는데, 홍합에는 칼륨이 풍부해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데 큰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핵산, 타우린 등이 함유되어있어 술먹은 다음날 숙취햇에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A,C가 함유되어있어 피부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많은사람들이 좋아하는 대하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대하는 많은양의 오메가3를 비롯하여 몸에좋은 지방산이 풍부해 혈관 건강을 튼튼히하여 콜레스테롤 개선효과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하고 비타민D가 포함되어있어, 뼈건강에도 좋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요즘 기력음료에 많이 쓰이는 성분인 타우린이 있어 기력증강에도 탁월합니다. 요즘 기력이 떨어지고 힘이 나지않는다면 대하를 먹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라는 말이있듯이, 여성에게 좋은 과일인데요.

산모건강에 도움이됩니다. 임신을 하면 식욕저하, 소화불량 등으로 상당히 힘들어하는데, 즙으로 먹거나 생으로 섭취하면 입맛이 돋아나 식욕 증진에도 도움이되고 태아에도 좋은 양향이 간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미용과 갱년기에 도움이되며, 비타민도 다량 함유되어있어 피부노화방지와 혈액 순환에도 도움이됩니다.

 

마지막으로 꽁치, 고등어와함께 등푸른 생선인 삼치에함유된 DHA는 태아의 두뇌발달을 돕고 머리를 좋아지는데 도와주며 치매예방 및 기억력 증진, 암예방에 효과가있는 어린 아이부터 노인분들에게 까지 좋은 생선입니다.

10월부터 살에기름이차서 가장 먹기 좋으며 살이부드러워 먹기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제철음식을 먹어야하는 이유와 10월에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철음식을 잘챙겨먹고 맛과 건강 두가지 모두 챙겨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하는것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146,062
Today
75
Yesterday
63
«   2020/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